리블링스

반응형

목차

     

 

일단, 백테스트라는걸 처음 접하는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매우 생소할 것입니다. 

저는 아침 출근 길 삼프로 TV를 즐겨 듣는데,  유명 애널리스트가 나와 시장 이야기와 여러가지 유용한 정보를 들을 수 있기에 매일 들으면서 출근길에 올랐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삼프로 티비에 강환국님께서 나오셔서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니, 정말 머리를 3대를 맞은것처럼 이런 비법도 있는거구나!? 라는 걸 깨닫고,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백테스트!!!!! 저는 앞으로 강환국님을 본받아, 여러가지 백테스틀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자! 일단 백테스트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들릴지 모릅니다. 저 또한 주식을 하면서 생소한 단어였구요.

 

1. 백테스트란..?

 

백테스트는 과거로 돌아가서 특정 투자전략을 사용했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률을 벌 수 있었을지 시뮬레이션 돌려보는 과정을 뜻합니다.

백테스트 결과는 과거의 시장에 기반하였기 때문에, 미래에 기록할 실제 수익률을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단기적으로 시장은 무작위의 움직임을 보일 수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도 시장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전략의 성과도 변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의 경쟁이 심화될수록, 슬리피지는 점차 높아지고 체결률은 점차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수익률을 백테스트보다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이고 다양한 검증을 거친 퀀트 전략일수록, 다양한 시장 변화를 모두 포괄하는 백테스트를 통과하여 검증된 것이므로, 중장기적으로는 유사한 패턴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수익률의 크기는 백테스트와 달라질 수 있으나, 과거 시장과 유사한 시장 장세가 조성되었을 때 수익의 발생 패턴은 비슷하게 재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어떤 식으로 투자를 하는것인가??

 

위에 정의처럼 내가 원하는 특정 투자전략으로 과거에 어떤 수익률을 나타냈는지를 대한 시뮬레이션이다.

이것이 미래에 먹힐 수도있고, 안먹힐수도 있지만 최소한 내가 과거에 이런 투자전략으로 이런 수익률을 보였기 때문에, 어느정도 리스크를 감소하고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나의 첫 백테스트(그림1)
  • 2007년 12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운용하였으며, 누적수익률은 11164%이다.
  • 종목 수 : 25개
  • 매도수수료 (슬리피지) 1.5%
  • 연평균수익률은 40%이며, MDD(최대낙폭)은 14.5%이다.
  • 리밸런싱은 반기 (6개월)
  • 승률은 68.2%이며, 전체거래 종목 수 847개 중 거래 정지는 4종목이다.

 

※ 슬리피지 란..?

슬리피지는 내가 주문한 가격과 실제 체결된 가격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A주식을 1,000원에 매수하려고 주문했는데 1,100원에 주문이 체결된 경우 100원의 슬리피지가 발생했다고 하죠. 이런 슬리피지는 주식 투자를 하면서 예기치 못한 비용을 발생하게 합니다.

 

※ MDD 란..?

Max DrawDown, Maximum DrawDown의 약자로 DrawDown 중 가장 큰 값을 의미합니다. 최대 낙폭이란 용어로 한국에선 쓰이고 있습니다. 낙폭 중 가장 큰 값이 MDD인 셈이죠.

 

위에 방식처럼 6개월마다 리밸런싱을 하며, 25개 종목을 매수하는 방식입니다.

3. 백테스트 안정성에서 다루겠지만, 금융위기때 완만하게 방어를 해주었으며, 매년 성장을 하여 최종적으로 11,164% 의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이였습니다. 

 

3. 백테스트의 안정성

그림2

2008년 금융위기와 2018년 금융위기떄를 보면 2008년 금융위기 당시 코스피는 -43.5% 코스닥은 -56.6%가 빠질때  투자전략은 -4.6%밖에 빠지지않았습니다. 그리고 2018년 금융위기 당시에도 코스피 -15.4% , 코스닥 -9.7%가 빠질 동안이 투자전략은 (2018년 11월 기준) 33.7% 수익률을 보고 있었습니다. 

 

이 투자의 이름은 퀀트투자이며, 강환국님의 말을 빌리지면 우리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손실을 볼 수 밖에 없는 투자를 한다고 하셨습니다. 저 또한 이 말에 공감을 하여 퀀트투자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퀀트 투자란..?

산업과 기업을 분석해 가치를 매기는 기존의 투자방법과 다르게 퀀트 투자는 오로지 '숫자' 즉!! 데이터만 기반해 투자 결정을 내리는 투자 방식!
기존 투자 방법이 정상적인 부분이 다소 포함된다면, 퀀트는 이와 다르게 수학과 통계를 기반으로 전략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하는 완전히 정량적인 투자 방법!
그림3

 

4. 퀀트투자의 장단점이란..?

 

단점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그림3를 참고해주세요. 월간수익이 2008년 7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수익률이 0%입니다. 

맞습니다. 이 투자는 매우 지루하며, 재미있지가 않습니다. 엄청 지루합니다. 그러므로 이 투자전략이 과거 백테스트로 안전성을 확인하였어도, 미래에도 통하는지 확인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이 투자전략으로 내일 당장 수익을 볼 수 없기에 본인의 투자전략이 아닌 남의 투자전략이라면, 믿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장점은 무엇일까요? 단점의 반대로 게으르게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만큼 사는 종목도 없기 때문에 불필요한 매매가 없으며, 뇌동매매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수익에 대한 안정성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저도 개별매매를 지금까지 해왔지만, 뇌동매매는 항상 함께하는 친구였습니다. 그리고, 인간은 망각은 동물이기 때문에 다른사람이 이 종목을 비추하거나, 욕을 한다면 내가 산 종목이기 때문에 그 사람을 멀리하거나,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퀀트투자를 시작하신다면, 이러한 고민따위는 다 사라지겠죠??

 

그외 정리를 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단점
1. 게으른 투자를 할 수 있다.
2. 리밸런싱에 맞게 바꿔주기만 하면 된다.
3. 뇌동매매가 적어진다. (불필요한 매매X)
4. 매수 수수료가 적어진다
5. 마음이 엄청 편함
1. 매우 지루하다
2. 투자전략의 미래성을 검증하기에 오래걸린다.
3. 남의 투자전략?? 믿기가 어렵다.
4. 공부를 많이해야함.

 

5. 모의투자 결과

 

2021년 12월 14일 처음으로 백테스트를 해본 후, 이 투자전략이 나쁘지 않아서 모의투자를 해보고있습니다.

이 투자전략은 소형주위주 저밸류 + 고마진 + 모멘텀을 중요시 한 투자전략입니다.

 

매월 이 결과에 따른 수익률을 공개하며, 만약 3달후에도 이 방식이 양호한다면 투자전략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 2022년 1월 수익률 공개)

리밸런싱 종목 및 자세한 정보는 Chapter 2. 검증된 전략에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이 글과 관련된 글

Chapter 2. 검증된 전략 - 백테스트 | 한달간의 모의투자로 검증완료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